2009.12.18 00:01

MS는 정녕 우리나라를 포기하는 것인가?

얼마 전에 올린 글에서 구글과 MS의 지도서비스에 대한 기본 입장이 서로 다른 상황에서 MS 지도서비스에 대한 사용자가 크게 증가하지 않을 거라는 전망하에 MS 지도서비스의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적었는데 그게 이렇게 급작스럽게 현실화 될 거라고 생각하지는 못했었다. 구글은 그들의 미션에서도 비슷한 얘기를 하고 있는데 그들이 구글맵이나 구글어스를 내놓은 이유를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다.

Geography as a way to organize information (출처 : Next Generation of Digital Earth)

MS에 대해서는 솔직히 잘 모른다. 다만 구글이라는 경쟁자를 따라잡기 위해 계속 지도 분야에 투자를 하고 있지만, 함께 패키지로 붙어다니는 검색 서비스가 너무 약하다보니 투자대비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분야에서의 뒤처짐은 앞으로도 전세 역전이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이면서도 개인적인 견해다. 한편으론 최근에 MS Bing Map Beta와 관련하여 그들이 Silverlight 3를 도입하면서 Virtual Globe를 포기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글들도 있었는데 구글과 글로벌 차원에서의 경쟁을 지양하고 전략적인 주요 지역(북미, 유럽, 중국)만 투자하고 있으며 특히 정보 크라우드소싱에 대해서는 오픈소스에 대한 기존의 MS 입장처럼 그다지 관심이 없어보인다는 점 등이 상대적으로 아쉬웠었다. 또한 개인 생각이지만 Virtual Earth 라는 더 좋은 상표를 내리고 굳이 Bing 으로 이름을 바꾼 것이 Google Earth와의 경쟁을 포기한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도 했는데... 각설하고...

오늘자 뉴스에 대한민국에서의 MS 검색이 다음 검색으로 대체되었다는 기사가 아래처럼 여러개 떴다.

그런갑다 싶었는데 며칠 전에 보던 MS Bing Map(www.bing.com/maps/) 을 다시 보러 갔더니 글쎄 다음지도로 페이지가 바뀌어 버리고 만다.

세.상.에.나!!!

MS가 한글 검색을 포기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지도서비스에서도 우리나라를 제외시켜 버린 것이다. 얼마 전에 푸른하늘님께서 Bing Map 의 업그레이드에 대한 소식을 전하며 국내 지역에 대한 데이터 크레딧이 일본 업체라는 얘기도 하셨지만 며칠 전에 본 지도에서는 서울의 한강도 육지로 그려 놓고 고해상도 영상은 구름 때문에 지표를 볼 수 없능 등 우리나라 사람 입장에서는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다. 그걸 보며 "우리가 아무리 힘 없는 나라라지만 이렇게까지 지도 데이터의 질을 등한히 해도 되는 거야?" 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

검색과 지도는 바늘과 실이다. 검색을 넘겼으니 지도서비스도 넘기는 것은 당연할 수도 있다. 하지만 글로벌 지도서비스 구축하는 업체가 우리나라처럼 스스로  IT강국이라고 일컫는 나라에 대한 지도서비스를 로컬 업체에게 넘겨 버리는 것은 글로벌 지도서비스 구축을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아니 포기한 것이다. 이런 환경에서 국내에서는 다음지도를 보겠지만 외국에서 Bing Map을 통해 대한민국을 보는 사람들은 엉망진창인 우리나라 지도를 보면서 오해(예를 들어 지명, 지형일 수도 있고, 우리나라 사람이 개입하지 않으니 오류가 있어도 수정할 가능성이 적어진다)할 수 있는 가능성도 매우 커져 버린 것이다.

며칠 전에 캡쳐해 두었던 Bing Map 화면. 한국어 설정으로는 앞으로 다시는 위와 같은 페이지를 볼 수 없게 되었다.


우리나라가 어떤 나라인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친MS 국가 아닌가? 정부의 대다수 IT 시스템들이 MS기반으로 되어 있고 어떤 나라보다도 MS의 ActiveX를 고집해 왔으며 웹 브라우저 사용률에 있어서도 압도적으로 IE가 많은 나라가 아닌가? 이렇게까지 그들에게 오랜동안 충성?을 다 해온 국가와 국민일진대 이렇게 우리를 포기?해 버려도 되는 것인가? 그들이 구축하는 글로벌 인프라에 왜 우리나라를 제외시켜 버리냐는 말이다.

국내 지도서비스의 가장 큰 문제가 국내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인데 다음의 이번 MS와의 제휴를 통해 MS의 글로벌 지도서비스가 다음지도를 통해 제공될 수 있었다면(앞으로 어떨지 모르지만) 그나마 아쉬움을 덜 수도 있겠다만 현재로서는 그건 아닌거 같다. 하긴 그래봤자 API 체계가 다르니 별다른 효용이 있을까 싶기도 하군.

u-Korea를 기치로 내걸며 우리나라의 앞선 IT 환경이 글로벌 업체들의 테스트베드로서 우리나라를 인식하게 하겠다는 지난 시절의 여러가지 말들이 무색하게 글로벌 IT 인프라 구축이라는 측면에서 그토록 짝사랑하던 MS에 버림 받고 말았다. 그들 입장에서 투자할 가치가 없는 지역이라는 것이다....우리나라에서는 MS가 제공하는 글로벌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 자체를 박탈당했다...
MS 본사 차원에서 이뤄진 조치일텐데...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매우 유감스런 일이다.
Trackback 1 Comment 6
  1. BlogIcon peremen 2009.12.18 01:4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결국 이게 다 우리나라 측량법 때문입니다. 해외로 지도를 반출할 수 없으니 외국 서비스 업체들은 한국에서 지도 서비스 하려니 저런 방법을 쓸 수 밖에 없고, 외국인들은 한국이 후진국처럼 나타나 있는 지도밖에 볼 수 없죠. 글에서도 지적하셨듯이 나라 망신인 건 마찬가지입니다.

    • BlogIcon geoTouch 2009.12.18 09:45 신고 address edit & del

      그게 꼭 그렇지도 않은 것이 중국도 우리랑 사정이 비슷하다는 겁니다. MS는 구글보다 앞서 중국 지도서비스를 시작했구요. 서버를 중국내에 두는 조건인 것으로 압니다. 국내 구글맵처럼 말이죠. 개인적 생각으로는 이번 MS조치는 국내 시장의 협소함과 함께 우리나라의 글로벌 인터넷 동향에의 참여 저조로 인한 미래 비전의 불투명에 기인했다고 봅니다. 폐쇄적 IT환경을 통해 스스로 갈라파고스를 만들었는데 이젠 타의적으로 갈라파고스가 된 거라고 생각합니다. 안타까울 뿐입니다.

  2. BlogIcon 푸른하늘 2009.12.18 09:3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그러고 보니 거의 모든 검색을 다음으로 넘겼네요~~

  3. 타조알 2009.12.18 11:2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진짜 bing을 보는 방법이 있네요.
    우측 상단에 Worldwide Bing을 선택하시고 미국으로 선택하시면됩니다.
    혹은 http://www.bing.com/?scope=web&mkt=en-US&FORM=W0FD 로 가시면
    국가가 미국으로 설정되어 보실수 있네요. 기술적으로는 아마 쿠키등을 굽는것 같습니다.

    • BlogIcon geoTouch 2009.12.18 12:45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렇네요. 하지만 지도를 보시면 느끼시겠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쓰지 말라는 지도지 않습니까?

  4. BlogIcon jaket keren 2012.12.17 21:5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일단 원래 새로운 피드백이 지금은 같은 댓글과 네 이메일을 주석이 추가 될 때마다 추가 - 확인란하고 때 - 알림 나를 클릭 댓글을 달았습니다. 해당 서비스에서 저를 제거 할 수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