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2.25 22:14

트위터 말하길, 이제는 Location Provider가 되고 싶단다.

트위터가 GeoAPI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Mixer Labs)를 인수했다고 한다.

버섯돌이님이 트위터, 위치기반 서비스 강화 위해 GeoAPI 인수 라는 글로 이 소식을 이미 소개하셨고 예전에 푸른하늘님이 트위터 위치정보 제공 기능의 의미 에서 실질적 파급효과에 대해 잘 설명해 주셨는데, 거기에서 현장을 아는 전문 Geo Tech 관련자의 좀더 심도 있는 분석 내용은 O'Reilly Radar 의 Twitter Acquires GeoAPI: Now a Messaging AND Location Platform 를 보시면 되겠다.



Mixer Lab의 GeoAPI 홈페이지(위 그림 www.geoapi.com) 아래에 자신들의 서비스에 대해 설명한 부분을 옮겨본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여러분들은 Mixer Lab이 제공하는 GeoAPI를 통해 세상을 쿼리하실 수 있습니다.


GeoAPI 서비스에서는 리버스 지오코더(reverse geocoder), 1,600만개가 넘는 상점과 수많은 POI에 대한 심도깊은 정보, 개발자가 세계에 대한 주석 작성을 가능케 하는 레이어, 복잡한 지리공간적 쿼리( geo-queries), 위치 참조가 가능한 미디어 레이어(예: 트위터나 플리커) 등이 지원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신속한 모바일 개발을 위해 iPhone SDK도 추가하였습니다.


.......................

... 야망도 참 옹골지다. 뭐랄까... 구글이나 야후(플리커) 등이 깔아둔 인프라에 무임승차 하겠다는 느낌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왜일까? 이미 Google Latitude 등으로 아성을 공고히 하고 있는 기존 서비스에 스펙이 딸릴 뿐 아니라 결국은 최고의 수익 플랫폼으로 떠오를 "(광고와 결합된) 지도"의 노출 빈도만 높이지나 않을까 싶다.

SNS가 아무리 날고 기어봤자 (계속적인 성장을 원한다면) 결국에는 GeoSpatial로 올 수 밖에 없다. 인간 자체가 GeoSpatial Being 이니까. 다른 한편으로는 소셜 컨텍스트를 다루는데 GeoSpatial(Locational) 컨텍스트가 빠진다면 소셜 컨텍스트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근데 GeoSpatial 쪽에는 이미 글로벌 차원의 환상적인 지리공간(혹자는 이를 미끼로 하는 광고) 플랫폼을 가진 "광고지존" 구글이 존재한다.

트위터가 Location Provider가 될 수 있을지 몰라도 꾸준한 수익은 어렵지 않겠는가 싶다. 결국에는..

...
20세기 MS가 그랬듯이 플랫폼을 가진 놈이 무섭다. 더 무서운 놈은 지리공간 인프라를 가진 놈이다. 지리공간 플랫폼 위에서 어떤 SNS가 뛰어 놀던 간에 수익은 둘이 나누어 갖는다. SNS 유행은 쉽게 변할지언정 GeoSpatial 은 그게 쉽지 않다. 기반 인프라를 통한 광고 수익도 꾸준할 것이고 시간이 흐를 수록 수익은 점점 늘어날 것이다. 그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컨텐츠는 폭증하고 있고... 정말로 황금알을 낳는 게 따로 없다.

우리 시대 이 땅에서는 보안으로 인한 지리공간정보 활용의 제약으로 인해 우리들은,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세상을 꿈꿔보지도 못했다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



Trackback 1 Comment 0